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죽어가는 뮤즈에게 보내는 레오나드 코헨의 마지막 편지




레오나드 코헨의 노래 중 'So Long, Marianne'이란 곡이 있다. 그 마리앤은 실존 인물이었으며 7월 29일 노르웨이 오슬로에서 81세를 일기로 세상을 떴다고 한다. 코헨은 1960년대 그리스의 한 섬에서 마리앤 이랜을 만났고 사랑에 빠졌다. 그리고 그녀를 위한 노래를 만들었다.


마리앤의 오랜 친구이자 코헨과의 사연을 알고 있는 친구가 코헨에게 연락해 마리앤이 죽어가고 있다고 전했다. 코헨은 두 시간만에 아래와 같은 편지를 써서 친구에게 전했다. 친구는 다음날 그 편지를 병상의 마리앤에게 읽어주었다. 마리앤은 편지를 듣고 기뻐했으며, 이틀후 의식을 잃었다. 편지 내용은 아래와 같다. 


"마리앤. 우리가 정말 늙고 우리의 몸이 허물어져내리는 시간이 왔네요. 나도 곧 당신을 따라갈 것 같아요. 내가 당신 곁에 있으니, 당신이 손을 뻗는다면 내게 닿을 수 있을 거예요. 나는 당신의 아름다움과 지혜를 언제나 사랑했어요. 당신은 이미 그 모든걸 알고 있을테니 더 이상 말할 필요도 없네요. 지금, 당신이 좋은 여행을 하길 빌 뿐입니다. 내 오랜 친구, 영원한 사랑이여 안녕. 곧 다시 만나요."


마리앤 이랜의 죽음은 코헨의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서도 알려졌다. 그곳엔 이렇게 써있다. "'So Long, Marianne'이란 노래를 통해 불멸의 이름이 된 마리앤 이랜이 지난주 사망했습니다. 이는 마리앤을 잘 알던 이들, 마리앤을 코헨의 뮤즈로만 알던 이들, 그리고 실제 마리앤이란 사람이 있었다는 사실을 몰랐던 이들에게조차 크나큰 반응을 이끌어 냈습니다."


애플뮤직 3개월 무료 가입한 김에 오랜만에 찾아 들어야겠다. 기사는 가디언에서 읽었다. 







'라이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예술의 상상력과 정치의 각론 사이의 북한  (0) 2017.05.08
정동삼락  (2) 2015.06.04
소아응급센터에서의 하룻밤  (0) 2015.05.29
이름에 대하여  (6) 2015.05.18
블로그 방문자 100만 시대  (0) 2015.05.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