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노 다케시의 신작 <아웃레이지>는 올 칸영화제에서 봤다. 최근의 그는 예술가로서의 자의식을 초현실적으로 풀어내는 영화를 잇달아 만들어왔는데, 대중이 좋아할리가 없다. <아웃레이지>는 더할 것도 뺄 것도 없는 야쿠자 영화다. 때문인지 칸 현지의 반응은 '폭탄'에 가까웠다. 그래도 난 이 영화를 즐겼다. 상업적인 장르 영화로만 본다면 악당끼리 싸우다가 다 죽는 얘기는 원래 재밌지 않은가. <아웃레이지>가 경쟁 부문이 아니라 비경쟁 부문이었다면 현지의 평가도 조금은 더 후해졌을지도 모르겠다.
최근 개봉한 이 영화의 홍보사가 보도자료를 보내왔다. 제목은 '견딜 수 없이 잔혹한 명장면 베스트3'다. 잔혹한데 어떻게 보면 좀 웃기기도 하다. 이런 장면들이다.
기타노 다케시는 라이벌 조직을 함정에 빠뜨려 본의 아니게 자신들의 조직에 무례를 범하게 한 뒤 사죄의 의미로 손가락을 자르라고 한다. 라이벌 조직원은 제대로된 도구를 달라고 요구하지만, 다케시는 커터칼을 주면서 자르라고 한다. 잘 잘릴리가 없다. 그러자 다케시는 커터칼로 상대의 얼굴을 X자로 그어버린다.
기타노 다케시는 치과 치료를 받고 있는 상대 조직 보스를 찾아가 직접 치료해주겠다며 치료기를 뺴앗아 위와 같이 입 속을 휘젓는다. 그렇다. 치과는 그 어떤 병원보다 무섭다. 차마 보진 못했지만 예전에 <덴티스트>라는 공포영화도 있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미친 치과의사가 주인공이었다. <마라톤맨>에서 숨어살던 나치 의사 로렌스 올리비에는 자신의 정체를 밝혀내는 더스틴 호프만에게 치과 치료 고문을 가한다. <올드보이>에서도 최민식은 오달수의 이빨을 뽑았다. 치과는 무섭다.
마지막으로 충격적인 건 한국에서도 인기 있는 배우 가세 료의 모습이다. 그는 주로 유약하고 고독하고 생각있고 고독한 도시 남자 역으로 많이 나오는데, 빼어난 꽃미남은 아니지만 독특한 느낌을 줘서 인기가 있다. 최근엔 무려 구스 반 산트의 신작에 유령으로 캐스팅돼서 개봉을 앞두고 있다고 한다. <아웃레이지>에도 나오는데, 처음 봤을 때 못 알아봤다. 아래와 같은 모습이었기 때문이다. 가세 료 팬들은 <아웃레이지>를 건너 뛰어도 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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