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연에인의 사생활


'공인'(公人)의 뜻이 "공적인 일에 종사하는 사람"이라면 난 연예인이 공인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연예인은 타의 모범이 되는 도덕적인 삶을 살아야 할 의무가 없다. 법을 어겨서는 안되겠지만, 법을 어겼을 때 여느 사람보다 가중처벌받을 이유도 없다. 일부 연예인의 음주운전이나 병역회피 등에 대한 비난은 과도한 측면이 있다고 생각한다. 당장 집권 여당 대표가 서류상으로까지 분명한 병역 기피자인데, 그는 MC몽이나 싸이보다 많은 비난을 받았는가. 집권 여당 대표야말로 분명한 공인인데.

그러나 세상에 공짜는 없다. 어떤 연예인은 여느 사람들이 평생 뼈가 삭도록 일해도 만져보지 못할 돈을 순식간에 벌고 그만큼의 사랑도 받는다. 그 돈과 인기에는 연예인에 대한 대중(그리고 연예 매체)의 늑대같은 호기심을 견뎌내는 대가도 포함돼 있다.

대중은 자신보다 훨씬 아름답고 노래를 잘하고 감정을 빼어나게 묘사하는 연예인들을 왕자, 공주 삼아 상상 속의 역할 놀이를 한다. 아이가 미니카, 로보트, 인형 등을 가지고 이야기를 꾸며 놀듯이. 어제까지 끌어안고 잘 정도로 사랑했다가 오늘 가차없이 침대 밑에 처박는 것이 아이들의 생리다. 연예인이 버는 돈과 인기에는 이 변덕을 견뎌내는 대가도 포함돼 있다.

'라이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임재범의 나치 퍼포먼스에 대해  (0) 2011.06.30
이사, 뿌리를 옮기는 삶  (4) 2011.05.30
사람과 사람의 일  (2) 2011.03.27
로마의 휴일2  (2) 2011.02.06
로마의 휴일1  (0) 2011.02.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