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미지

사이트 앤 사운드의 2010 베스트 영화

결산의 계절이다. 영국의 영화평론지 <사이트 앤 사운드>가 2010 베스트 영화 10편을 선정했다. 결과는 아래와 같다.



1. The Social Network (David Fincher)
2. Uncle Boonmee Who Can Recall His Past Lives (Apichatpong Weerasethakul)
3. Another Year (Mike Leigh)
4. Carlos (Olivier Assayas)
5. The Arbor (Clio Barnard)
6. Winter’s Bone (Debra Granik)
6. I Am Love (Luca Guadagnino)
8. The Autobiography of Nicolae Ceausescu (Andrei Ujica)
8. Film Socialisme (Jean-Luc Godard)
8. Nostalgia for the Light (Patricio Guzman)
8. Poetry (Lee Chang-dong)
8. A Prophet (Jacques Audiard)

Plus a slightly disputed next tier:

13. Certified Copy
13. Meek’s Cutoff
15. Dogtooth
15. Enter the Void
15. Mysteries of Lisbon
15. Of Gods and Men
19. Aurora
19. Exit Through the Gift Shop
19. Four Times
19. The Ghost Writer
19. Over Your Cities Grass Will Grow

<소셜 네트워크>가 1위고, <엉클 분미>가 2위다. 고다르의 <필름 소셜리즘>, 이창동의 <시>, 자크 오디아르의 <예언자>는 공동 8위다. <소설 네트워크>는 나도 재미있게 본 영화긴 하지만, 올해 최고의 영화인지 확신은 못하겠다. 사이트 앤 사운드가 영국 잡지라서 그렇게 뽑은 것 같다. 카이에 뒤 시네마의 리스트는 분명 다를 것이다.(그러나 카이에 뒤 시네마도 데이비드 핀처를 좋아해오긴 했다) <소셜 네트워크>는 각본가 아론 소킨의 대사발이 죽여주는 영화(인 것 같)다. 우리나라 개봉판에도 번역자가 고생을 좀 했을 듯하다. 대사양이 많고 위트가 넘친다. 영어권 바깥의 관객에겐 완전한 이해에 어려움이 있다. 게다가 난 이 영화가 "고리타분하다"는 정성일의 말을 조금 이해하겠다. 소셜 네트워크를 다루면서 소셜 네트워크의 속성 자체보다는 그 뒤 인간의 이야기를 하다니. 난 이 영화를 보기 전 전자를 기대했다.


칸영화제가 최고는 최고인 것이, 10위권 영화 중 우리에게 낯선 작품은 대부분 올해 칸 영화제 프리미어 작이다. 물론 이창동, 고다르의 영화도 올해 칸에서 선보였다. 10위권 바깥의 영화도 마찬가지다. 위에 나온 영화들 중 본 영화중에서 올해 내 베스트를 꼽는다면...역시 <필름 소셜리즘>을 들 수밖에 없겠다.

그리고 아래는 <소셜 네트워크>의 두 가지 포스터. 영화팬들은 한국 포스터의 문구가 "후지다"고 투덜대는 모양인데, 일리가 있는 투정이지만 내가 마케터라도 한국판 포스터의 문구를 만들 수밖에 없겠다. 한국 영화팬들은 한국 대다수 관객의 성향이 자신들과 비슷하다고 생각하는 모양이다. 그리고 스스로 명민한 평론가이자, 대단한 마케터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미국판 포스터 문구를 그대로 번역해 내걸었다면, 대다수 관객에겐 "이뭥미"적 반응이 나왔을 것 같다.